김효선, 정지선...국제인증지도자를 축하합니다.

2016. 1. 5. 15:06기린 Life

 

축하드립니다.

2015년에 김효선, 정지선 두 명이 국제인증지도자로(CNVC Certified Trainers)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은 2012년 한국에서 처음 진행한 CNVC 인증평가(ASSESSMENT) 이후 두 번째입니다. (당시 이연미, 이윤정, 호정애 3명이 인증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김효선, 정지선 두 인증지도자의 활동이 기대되는데요. 그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 이번 인증과정이 어떠셨나요? 과정 속에서 어떤 배움이 있으셨나요?

 

김효선 : 저에게 이번 인증과정은 동료들 덕이 큽니다. 미적거리는 저에게 함께 준비하자고 이끈 지선선생님과 준비하라고 독려해주신 여러 선생님들, 피드백을 써주신 선생님들의 관심과 지지 덕분에 할 수 있었습니다.

 

어세스먼트 과정은 인증과정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것인데, 강사로써의 자질뿐 만 아니라 자신의 취약성도 드러내게 되는 과정인데, 따뜻하고 지지적인 분위기로 진행된 것이 기억에 많이 남아있습니다.

 

과정을 경험하는 그 자체가 제게는 배움이었습니다. 저는 인증과정을 전에 한 번 시도했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도전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떨어질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도전하기를 주저했었습니다. 곰곰이 돌이켜보니 비록 첫 번째 시도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준비하는 과정이 즐거웠고, 과정에서 깨달은 것도 있었기에, 두려움 때문에 포기하는 것은 오히려 더 후회스러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인증 과정을 경험하면서 얻는 배움에 초점을 맞추니, 편안해지면서 내면의 목소리에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었습니다.

 

 

 

질문 : NVC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나에게 NVC?

 

김효선 : 삶이며 더 공부하고 싶은 것입니다.

 

 

 

질문 : 본인을 소개해주시겠어요?

 

김효선 : NVC를 통해 더 자유롭고 편안해졌고 따뜻해진 김효선입니다. 제주에 살고 있고요, 비폭력대화를 지역에서 더 많이 나누고 싶습니다. 비폭력대화를 통해 상호연결성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지금 경험한 것 보다 앞으로 경험할 것이 더 많을 것이라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관심은 NVC로 자신에 대한 비난을 따뜻한 연민으로 돌보는 것과 그를 통한 공동체의 회복에 있습니다.

 

 

 

질문 : NVC를 통해서 재미, 즐거움, 보람, 의미가 있었을 때는 언제인가요? 그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김효선 : 너무 많아요. 강의를 하면서 만나는 분들, 연습모임에 오셔서 이야기를 나눠 주시는 분들. 소소한 일상에서 오는 재미, 즐거움, 보람을 매 순간 느낍니다.

개인적으로는 작년에 어머니와 통화 중에 '사랑해'라는 말씀을 들은 것이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고맙다는 말을 듣는 것도 시간이 필요했던 분이셨기에 엄청난 사건이었습니다. 대화 중에 뜬금없이 전해진 말이라 당황스러웠지만, 마음에서 울림은 너무나 컸습니다.

 

 


 

 

(정지선님을 만나보겠습니다.)

 

질문 : NVC는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정지선 : NVC를 만나기 전에.. 제 삶은 무겁고 불행하게 느껴질 때가 많았습니다. 왜 내 삶은 이렇게 힘들기만 한걸까, 왜 저 사람은 저렇게 밖에 못하는 걸까, 왜 나만 감당해야 하는 걸까.. 내 삶에 대한 한탄, 누군가에 대한 원망과 피해의식으로 제 삶의 에너지들을 낭비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삶이 별로 즐겁지 않고 감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제게.. ‘.. ‘축복입니다. 한번 살아볼만한 풍요로운 멋진 여정입니다. 여전히 제 삶에서 자극들은 많고 희노애락은 롤러코스터를 타지만, 고맙게도 그 안에 늘 감사와 축하와 배움이 함께 있습니다.

 

NVC는 제게 삶을 그렇게 대할 수 있는 가슴과 연결된 힘과 공간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두려움과 불안, 내면의 강요에 의해 움직이는 습관들이 저의 진정한 욕구에 기반한 선택의 힘과 지혜로 변화되고 자라나도록 도왔습니다.

 

삶을 즐길 줄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보다 사는 게 더 재미있어졌고.. 안전해졌고.. 자유롭고 편안해졌습니다. 다른 사람과 내 자신을 돌보는 것의 조화를 이룰 줄도 알게 되었습니다. 몸과 마음도 더 건강해졌습니다. NVC를 만난 것이 제게는 참으로 다행스럽고 고마운 것이어서 그 선물들을 계속 나누며 살아가고 싶습니다.

 

 

질문 : 본인이 해오셨던 일과 앞으로 활동하고 싶은 분야/비전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겠어요?

 

정지선 : 2002년부터 신경정신과, 소아청소년연구소, 부부·가족 치료연구소에서 심리상담과 갈등중재를 해왔고, 2006년부터 우리 사회의 다양한 그룹(부모, 교사, 병원, 기업, 복지기관 등)NVC를 나누는 일을 함께 해왔습니다. 현재는 한국NVC센터에서 강사와 상담, 치유회복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의 치유와 회복, 공동체 성원간의 갈등해결과 회복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낙인으로 더 큰 고통을 겪고 있는 특별한 돌봄과 회복이 필요한 그룹들(쉼터에 있는 사람들, 가정 폭력 피해자와 행위자, 교도소, 보호관찰소 수감자, 각종 중독자와 가족, 장애아 부모, 한부모 가족 등)NVC를 통해 그들 안의 삶의 신성한 에너지를 깨우고 각자 고유의 아름다운 빛을 발하며 이 사회에서 조화롭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습니다.

 

 

질문 : 인증 트레이너가 된다는 것은 본인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정지선 : 저는 한 사람의 내면과 바깥세상 모두가 평화롭고, 모든 인간이 동등하게 존중되고 서로의 욕구를 돌보는 따뜻하고 안전한 세상을 꿈꿉니다. 다음 세대에 이 꿈이 이루어질 수 있는 토양을 조금이라도 더 준비해주고 싶습니다.

 

인증 트레이너라는 꼬리표를 하나 더 다는 것이 제 삶에 그리 큰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다만 꿈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길에.. 더 적극적이고 즐거운 소명의식으로 함께 하겠다는 마음을 조금 더 단단히 하는 또 다른 출발이라 생각합니다. 그 의미있고 즐거운 여정에 한국 NVC공동체 성원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국제인증지도자는(CNVC Certified Trainers)는 국제비폭력대화센터인 CNVC가 부여하는 것으로, 소정 과정을 거쳐 취득할 수 있습니다.

 

CNVC 트레이너 인증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CNVC는 전 세계에서 NVC(비폭력 대화)를 사용하는 사람의 숫자가 뜻있는 사회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떤 임계점에 도달하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목표를 실현하는데 질적으로 우수한 트레이너들의 튼튼한 커뮤니티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우리 센터는 자격을 인증하는 독자적인 관점을 갖고 있으며, 일부 지원자들이 예상하는 과정과는 다를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CNVC에서 말하는 인증이란 우리의 커뮤니티에 참가하는 새로운 동료들을 인정하는 것이며 그들을 축하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학위와 같은 영구적인 자격증명이 아니라 효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해마다 자격을 갱신할 필요가 있음을 가리킵니다. 본질적으로 CNVC 기관에 대한 여러분의 약속을 일 년마다 갱신하는 것입니다.

 

CNVC의 인증과정에는 두 가지 장기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첫째는 다음 세대와 또 그 다음에 오는 세대들이 NVC의 본질이 보존되고, 변질되지 않고 온전하게 보호된 형태로 NVC를 배울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CNVC와 함께 우리의 비전을 완성하기 위해 일하길 원하는 트레이너들의 공동체를 창조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