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한국NVC센터 협력사업 제안 안내

2023. 12. 20. 17:43기린 활동_NGO/활동 현장

1. 제안배경

 

한국NVC센터는 갈등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을 돕고, 모든 사람의 욕구가 평화롭게 존중되는 사회를 이루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비영리 단체입니다.

 

해마다 NVC공동체의 모든 이슈를 다룰 수 있는 오픈 스페이스를 열고, 그곳에서 논의하고 싶은 관심주제를 발의하고, 관심 주제별로 논의하여 즉각적인 실행계획을 세웠습니다.

 

2024년에는 아래의 간단한 사업제안서를 받고, 우선순위를 심의하여 개인 또는 그룹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력하고자 합니다.

 


 

2. 진행일정

 

  • 제안 대상 : 한국NVC센터 활동회원, Life과정, 중재집중과정 참여자
  • 제출 기간 : 2023.12.20.~2024.1.28
  • 제출 방법 : 아래 양식을 nvccenter@krnvc.org 이메일 접수
  • 사업 선정 : 2024.1.29~2024.2.16까지
  • 문의 : 02-391-5585, nvccenter@krnvc.org
  • 양식 

[서식] 사업제안서 양식.hwp
0.04MB

 

 

 


 

3. 사업현황

 

2023년 한국NVC센터 주요사업 현황

 

 

🌱 사업기획 시 고려할 부분

  • 비폭력대화를 기반으로 사회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
  • 발의자의 관심분야, 기존 활동 분야와 연계
  • 혼자 하기에 어렵고, 같은 관심이 있는 동료와의 협력이 필요한 활동
  • 지역 NVC실천가들의 참여와 연결을 높일 수 있는 활동
  • 사회이슈와의 관련성 ⬆️ : 예 치매, 젠더, 청년, 사회이슈에 대한 대화, 자살, 학교폭력, 등
  • 비폭력 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
  • 한국NVC센터 비영리사업 운영의 자립성을 높일 수 있는 활동
  • 타 단체와의 협력사업 등

 


 

💡 지금부터 나는 / 마셜 로젠버그 

지금부터 나는
나 자신의 꿈을 꾸기로 선택합니다.
그리하여 인간 존재의 신비로운 즐거움을 내가 온전히 맛볼 수 있기를. 

지금부터 나는
다른 사람과 공감으로 연결하기로 선택합니다.
그리하여 매순간 한 사람 한 사람에게서 발견되는
고유하고 신성한 경험을 내가 온전히 존중할 수 있기를. 

지금부터 나는
본성과 연결된 흐름 속에서 행동하고,
이 흐름을 지지하는 곳에 나의 주의를 두기로 선택합니다.

지금부터 나는
내가 선택하지 않았지만 문화가 내 안에 심어놓은
비인간적 생각들을 알아차리고, 그 생각들로 인해
로봇과 같은, 폭력적 행동으로 이끌리지 않을 것을 선택합니다.

지금부터 나는
내 안에 살아 있는 것을 솔직하게 드러내기로 선택합니다.
비록 다른 사람이 그것이 주는 선물을 인정하지 않는다 해도.

지금부터 나는
내가 권위를 갖게 되었을 때, 내가 다른 사람보다
앞서 나아간다는 것이 응보적 수단을 이용해
그들이 나와 함께 하도록 영향을 주는 것을
정당화할 수 없다는 것을 의식하기로 선택합니다.

지금부터 나는
우리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는 것은 ‘부족함’ 때문이 아니라,
‘충분하지 않은 대화와 창의성’ 때문이라는 것을 믿기로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