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비폭력대화 연습모임 진행자 마당 이야기

2022. 9. 7. 09:21기린 활동_NGO/활동 현장

연습모임 진행자 워크숍의 형태로 진행되던 활동이 2022년 8월 27일 토요일, ‘비폭력대화 연습모임 진행자 마당’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연습모임을 진행하거나 진행에 관심 있는 분들, 연습모임에 관심 있는 분들이 모여 우리의 존재를 확인하고 서로 연결되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의 연습모임 진행자들의 모임은 2018년 처음 시작되었다.  첫 모임은 선릉 한국NVC센터에서 직접 만났고, 이후에는 해마다 온라인으로 모임이 진행되었다. 5년차인 올해는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자를 확대하여 80여명이 참석하여 더욱 풍성한 시간을 가졌다.

줌에 입장하는 선생님들을 환영하며 명상으로 우리의 의식을 나의 내면으로, 줌 안으로 가져왔다.  소회의실에서 4명씩 만나 가볍게 체크인을 하였고, 멘티미터에 지금의 느낌을 적었다.  화면을 꽉 채운 지금의 느낌은 반가움과 기대되는 마음의 여러 표현이었다.


박기원 강사의 특강인 ‘연결, 연민, (+축복)’으로 시작하여 사전에 받은 질문으로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야기 속에서 진행자로서의 어려움, 진행에 관련된 다양한 질문과 바램을 들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후속모임을 만들어 가려고 한다.  ‘연습모임 진행 관련 질문’으로 다시 모여 찐하게 연결되는 시간을 계획하고 있다.

연습모임 진행자 마당은 현재 비폭력대화 연습모임을 진행하고 있는 진행자를 상호지원하고 경험의 공유를 통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모임을 통해 진행자들의 공동체, 소속감, 돌봄, 협력, 감사가 충족되길 바란다.

전국연습모임 운영지원단 이승현, 김순옥, 박기원

 


 

※ 지역연습모임 정보 게시 및 문의:  nvcpractice@krnvc.org (이승현)

 

온라인 공개연습모임 안내
NVC센터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비폭력대화를 적용하는데 어려웠던 점을 되돌아보고 공감과 지원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역연습모임 찾기 

전국에서 비폭력대화 연습모임이 자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전국연습모임 다움카페에서는 지역별로 소통할 수 있는 밴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NVC 전국연습모임 다움카페

지역별 연습모임 네이버밴드 링크, 연습모임 진행 자료, 질문과 답변, 부탁하기 

 

매일 NVC 실습 네이버 밴드

매일, 일상에서 비폭력대화를 연습할 수 있도록 상호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