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경찰활동 8~9월 동향

2022. 9. 5. 11:52기린 활동_NGO/활동 현장

회복적 경찰활동은 2019년 전국 15개 경찰서에서 시범운영한 이후, 2020년 4월 17일 경찰청과 한국에 회복적 정의 운동을 연대하는 5개 기관,  ▲갈등해결과대화 ▲비폭력평화 물결 ▲좋은교사운동 ▲한국 회복적 정의협회 ▲한국NVC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회복적 경찰활동은 2020년 142개 경찰서, 2021년 200개 경찰서로 확대, 2022년 220개 경찰서에서 운영되고 있다. 

 

 

2022년 하반기 전담경찰관교육 (8월)

 

2022년 하반기 전담경찰관교육이  8월 16일~18일까지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86명의 경관이 참여하였고, 5개기관이 4개의 반으로 나누어 교육을 진행하였다.  회복적정의에 기반한 회복적 경찰활동의 이해, 실무 프로세스, 대화모임에 적합한 사건에 대한 발굴과 선별에 대한 토의, 참여자의 동의과정 부분에 중점을 두어 현장에서의 경험과 고민을 나누었다.

 

앞으로 회복적 경찰활동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회복적 경찰활동 정책에 대한 내외부 홍보', '수사부서와의 협력적인 의뢰시스템 구축', '전담경찰관의 지원시스템',  '시민단체의 역량강화' 등이 중요한 과제로 이야기 되었다. (한국NVC센터, 경관 19명 참여, 박성일 진행)

 

 

회복적 경찰활동 진행자 3분기 워크숍 (9월)

 

회복적 경찰활동 진행자의 역량강화, 상호지원과 협력을 위해 2022년 진행자 워크숍이 분기별로 진행되고 있다.  (3/26,6/11,9/3,12/3 토 2시)

 

이번 9월 워크숍은 9월 3일 (토) 오후 2~5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25명의 진행자가 자율적으로 참여하였다. 회복적 경찰활동이 3년차에 이르면서 진행방법과 결과기록에 있어서 기관별, 진행자별로 다양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어 이 번 워크숍에서는 해결부탁단계와 결과보고서 작성에 중점을 두어  탐구하였다. 

 

첫번째 세션은 해결부탁, 약속이행문에 대해서 신지예 진행자가 사례를 발표하였고, 이를 통해  참여한 진행자들의 경험과 의견이 더해지면서  경험을 통한 배움이 깊어졌다.   

 

해결부탁단계에서 당사자들이 일상으로 복귀했을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표현으로 약속이행문을 작성하고, 약속을 하지만 이후 지켜지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이 부분을 어떻게 다룰 수 있을지 대화모임 안에서 다루는 경험이 토의되었다. 

 

특히, 가정폭력 사안의 경우 예를 들어 당사자가 부-자, 또는 모-자로 의뢰되었을 때, 사안에 따라서 의뢰서에 포함되지 않은 부모의 참여가 갈등을 전환하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전담경관의 협력을 통해 당사자가 참여한 경험을 나누었다. 갈등과 실질적으로 관련된 당사자의 파악과 참여,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의 갈등에서는 먼저 부부간의 이해와 협력적 양육태도의 중요함이 이야기 되었다. 그리고 기존에 작성된 약속이행문을 살펴보면서 약속이행문을 기록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경험을 나누었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결과보고서 작성할 때 고려할 부분에 대해서는 이숨, 이미아 진행자가 사례를 발표하였다.  이숨 진행자는 진행자의 안전과 보고서의 전달력, 두 부분에 대해서 중점을 두어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보고서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서 보고서는 쉽게 쓰고, 문장은 되도록 짧게, 주어와 서술어의 일치, 같은 단어나 표현은 반복하지 않는다. 수동태보다 능동태로, 조사를 정확히 사용, 접속사를 최소화해서 기록한다. 결과보고서의 예를 통해 이해를 높여주었고, 작성할 때의 고민의 지점을 함께 나누었다. 

 

이미아 진행자는 범주화를 표현하여 기록한  결과보고서 사례를 발표하였다.  사전모임에서 당사자가 말했던 속마음을 협력진행자가 잘 메모해서 당사자에게 확인하고,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본모임에서 상대에게 말할 내용을 잘 준비하도록 도왔던 경험을 나누었다.  당사자의 비밀보호, 진행자의 안전의 관점에서 보고서에 기록할 내용의 범위에 대해서 좀 더 논의가 필요하고,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함이 이야기 되었다. 

 


 

 

함께 모여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나눠주신 진행자 모두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일상생활에서 갈등이 있을 때, 대화를 통해서 협력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문화가 
우리사회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 하반기에 위촉된 신규 진행자 오리엔테이션이 9~10월에,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최근 관련기사>

 

경찰 '처벌보다 대화로 해결' 효과 컸다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유병돈 기자] 지난 4월 한 꽈배기 가게 30대 업주가 60대 단골손님을 경찰에 고소했다. 코로나19로 매장 내 시식이 안 된다고 하자 술에 취한 상태였던 손님이 욕설과 폭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