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칼 드라마 삼각형

2024. 11. 4. 21:43기린을 위한 주스/캐서린의 나누는 글

자칼 드라마 삼각형

 

비폭력대화(NVC)를 배우면 우리가 “현존” 할 수 있을 때 얼마나 편안하고 즐겁고 다른 사람과 쉽게 연결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되어 자유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존하기가 쉽지 않아서 하루에도 여러 번 자칼로 넘어 갑니다. 우리가 자칼로서 거의 무의식적 역기능 관계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 때 나오는 여러 모습을 크게 세 그룹으로 나눈 모델이 있습니다. 스테판 카프만은 카프만 드라마 삼각형(Karpman Drama Triangle)에서 우리의 모습을 재미있게 보여줍니다. 우리는 이 드라마 삼각형 (가해자, 피해자, 구원자)에서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그래도 쉽게 의식할 수 있어 자세를 바꾸어 다시 기린의 “현존”의식으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나누어 드립니다.

 

그리스의 연극 배우들은 연극을 할 때 마스크(페르소나)를 쓰고 역할을 연기했는데 그것이 자칼로 살 때 우리가 하는 역할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자신이 쓰고 있는 페르소나를 의식 할 수 있으면 내려놓고 우리의 원래 모습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 드라마 삼각형의 개념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가 그 역할에 거의 무의식으로 빠져 있을 때 드라마가 점점 심각해져서 서로 상처를 주고 삶이 힘들어 지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드라마에 빠지면 무언가를 실제로 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실지로 흥분을 느끼게 하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그 호르몬이 주는 흥분을 자주 경험하게 되면 그 경험에 중독이 되어 계속 더 많은 아드레날린을 원하게 되면서 드라마가 더욱 더 심각해집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개 한 가지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베이스가 세 개 있는 게임을 하듯이 세 개의 베이스를 돌아가며 세 가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자칼 드라마에 빠졌다가도 우리 욕구의 아름다운 에너지와 연결을 하면서 우리 선택에 책임을 지고 연결하려는 의도로 상대를 동등하게 보면서 창조적인 힘을 사용할 때 다시 “현존”으로 돌아 올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위치를 알아차리고 전환을 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지만, 주위의 사람도 자칼 드라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따뜻하게 공감과 코칭으로 도와주는 것은 지금 우리 주위, 우리 사회에 큰 선물이 될 것입니다.

 

가해자(Villain), 피해자(Victim), 구원자(Hero), 그리고 “현존”(Presence)에 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첨부해 드립니다.

 

캐서린 드림

 

자칼 드라마 삼각형.pdf
0.29MB

 

 

'기린을 위한 주스 > 캐서린의 나누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  (8) 2024.09.09
감사의 힘  (4) 2024.08.08
비폭력대화가 명상과 연관이 있나요?  (0) 2024.06.09
공감  (27) 2024.05.06
감사합니다. 그리고 환영합니다.  (16) 202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