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진행한 스마일키퍼스 진행자 과정

2014. 11. 13. 14:15기린 학교 /교육 후기

 

수원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고학력 고숙련 심화과정 취업지원사업으로 스마일키퍼스 진행자 과정이 2014.5.12.~2014.10.17. 기간 동안에 진행이 되었습니다.

 

 

 

 

 

1과정 이상을 수료한 분들을 대상으로 모집해서 NVC2, NVC3, 스마일키퍼스진행자 과정까지 오랜 기간을 매주 2회씩 공부와 연습을 지속하였으며, 캐더린 한 선생님께서도 두 번에 걸쳐 다녀가시며 지원해주셨습니다.

 

이제 이들이 수료하여 그 지역의 기관과 시설(수원지역 초 중등학교, 수원지역 복지시설, 수원청소년수련관, 월드비전, 수원평생학습관, 수원 YWCA 외 다수)관련자들을 초빙하여 스마일키퍼스 수업발표회가 113일에 진행되었는데, 호평을 받았고, 어린이 NVC로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을 확장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수료자선생님들께서 재능기부로 시작하고 있지만, 이들의 열정과 함께하는 파트너십으로 수원지역에 따뜻하고 밝은 에너지가 가득 퍼져나가는 그림을 그려봅니다.

 

NVC를 몸으로 느낌으로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배우고 익히면서 나의 NVC의 이해와 연결도 높아졌다. NVC에 대한 풍부한 이해가 가능해졌고 나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모의 진행방식을 통해 보고 듣고 행동함으로서 구체적인 사례를 만나가면서 실제적 감각을 키울 수 있었고, 명료화할 수 있어서 배움, 이해가 커졌다.”

 

아이들은 교사의 말 보다 직접 행동을 하면서 느끼며 배운다는 것, 아이들 발달단계에서 대해서 배움으로서 아이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공감연습을 여러 번 조금씩 다른 방법으로 계속 연습하게 되어 공감의 중요성과 그 깊이를 더 잘 알게 되었다.”

 

그동안 김순옥, 선송희, 이정은, 이승현께서 연습을 돕고 수업발표회의 멘토로 함께 해주셨습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에 한 발짝 다다갈수 있었네요.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호정애-

 

 

5개월이라는 긴 여정속에서 잠깐 쉬어가는 연습모임과 마무리 단계에서 시연을 준비하면서 이분들이 가지고 있는 열정을 함께 나눌 수 있었어요. 열정은 앞으로 만날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봅니다. 저도 또한 내가 하고 있는 활동에 대한 의미를 다시 볼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지역에서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이어서 성장하여 나갈까 기대되기도 합니다. - 김순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