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회복적 경찰활동 진행자 워크숍, 전담경관 교육

2023. 3. 31. 12:08기린 활동_NGO/활동 현장

2019년 시범사업이후 단계적으로 확장하던 회복적 경찰활동이 2023년에는 전국에서 시행된다. 형사사법 시스템의 첫 단계인 경찰단계에서 회복적 사법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큰 의미이다. 임수희 판사의 글처럼 회복적 사법은 응보적 사법이 단단히 자리 잡은 상태를 조건으로 안전하게 구현될 수 있고, 응보적 사법은 제대로 구현된 회복적 사법에 의해 완성될 수 있다. 수레의 양축처럼 각각 단단히 서서 균형을 잡아가며 각 지역사회 현장에 적합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지역화의 과정이 되기를 기대한다. 

 

회복적 경찰활동 진행자 1분기 워크숍

한국NVC센터는 125명의 진행자들의 상호지원과 협력, 역량강화를 위해 진행자 워크숍이 2023년 3월 4일 (토) 2~5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분기별로 진행되는 진행자 워크숍은 33명이 참여하여 회복적 경찰활동의 내·외부의 이슈를 오픈스페이스 방식으로 다루었다. 다음의 7개의 주제가 발의되어 논의가 되었다.

  • 학교폭력과 NVC중재의 역할 (이경애)
  • 편안한 진행자 동료 피드백_진행 및 보고서에 대한 (이숨)
  • 진행자의 심리적 안녕 (윤명렬)
  • 진행자의 역랑강화 (송미경, 김해경)
  • 마을중재 활성화 방안 (최종숙)
  • 대화모임의 계획과 진행자들의 협력 (박지영)

 

상반기 신규 진행자 오리엔테이션 

2023년 상반기 신규 위촉된 진행자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2023년 3월 25일 (토) 2~5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권영선, 박성일의 진행으로 10명의 신규 진행자가 참여하여 서로 소개와 환영, 앞으로의 활동을 위한 회복적 경찰활동의 이해의 시간을 가졌다. 회복적 경찰활동의 배경과 필요성, 회복적 경찰활동의 단계적 운영프로세스에 대해서 안내하였고, 이어 진행자의 윤리, 동료 진행자와의 협력, 사건의뢰 과정 등 신규 진행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서 해소하는 시간이 되었다.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한 진행자들은 기대와 함께 부담되는 마음, 막연했는데 설명을 통해 구체적이고 선명한 이해가 생겼고, 앞으로 주진행자와의 협력 속에서 많은 배움과 성장을 기대한다고 표현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회복적 경찰활동을 진행하며 기반을 쌓아 준 분들에 대한 감사와 고마움을 나누었다. 

 

 

회복적 경찰활동 전담경찰관 교육 

회복적 경찰활동 전담경찰관 교육이 2023년 3월 14~15일,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었다. 한국NVC센터와 협력하는 경찰서 의 전담경관 33명과 한국NVC센터 한승희 대표, 박성일 사무국장이 함께 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회복적 정의에 대한 이해, 회복적 경찰활동의 실무, 단계별 운영프로세스, 사례공유, 한국NVC센터의 대화모델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경북 구미경찰서의 정미경 경위가 그 동안의 활동경험과 사례발표, 경관과 진행자의 협력에 대해서 발표하여 동료 경관들이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