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기] 따뜻한 돌봄, 트라우마 생존자를 위한 위크숍 _ 사라 페이튼

2018. 2. 5. 11:19기린 학교 /교육 후기

따뜻하게 서로를 돌보는 이웃들과 함께 했습니다. 


사라 페이튼과 함께하는 워크숍을 마쳤습니다.

(비폭력대화 국제인증지도자, <Your resonant self>의 저자)



1월 4~6일에는 트라우마 치유 진행자를 위한 워크숍이 

8~9일에는 성폭력,성학대 생존자를 위한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가장 큰 강의실을 꽉 채워 앉아 

서로가 서로의 좋은 이웃이 되어주며 

같이 배우고 돌보는 감동과 연결의 시간이었습니다.





"트라우마란 우리가 어떤 선택도 할 수 없는 힘든 경험을 하는 것으로 

그것을 사건 동안이나 그 후에도 혼자있게 되는 경험입니다. "

- 사라 페이튼





"대부분의 생존자들에게 언제가 가장 힘들었는지 물어보면, 

사건 당시 보다는 그 후에 가까운 사람들이 공감해주지 않을 때라고 이야기 한다. "

- 사라 페이튼








"성적인 트라우마를 가진 생존자들이 '용기가 없었다'고 자책하기가 쉽다.

밖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면 이 세상이 더 위험해지기 때문에 

우리는 나도 모르게 쉽게 나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용기있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회'의 문제이다. 

기회가 없었던 것이므로 전혀 자책 할 필요가 없다. "

- 사라 페이튼






<후기 모음>



*깊은 고통 속에 사람들의 아름다움이 숨겨져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저의 아름다움과 다른 사람들의 아름다움을 발견 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 사실 NVC를 배우면서도 감정, 느낌들은 

대한민국 남자들이 느끼기가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런 것들을 뇌와 신경체계로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설명해주셔서 

더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어요.



*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트라우마 생존자들을 

사회적으로 어떻게 보듬어야 할까 하는 

고민들이 생겨나는 희망의 시간이었습니다.



* 이해할 수 없었던 저 자신의 일부를 깊이 

이해하고 치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어떤 삶을 살았던지간에 

제 몸에 감사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성폭력 생존자를 위한 치유 워크숍이 

이렇게 열린 것만으로도 

돌봄 받는 것 같아서 감사했습니다. 

무료에 가깝게 초대해주시고, 

워크숍 동안 내내 모두를 섬세하게 배려하고 

돌봐주신 사라와 NVC센터에 감사합니다.






#NVC #비폭력대화 #캐서린한 #사라페이튼 #공감
#트라우마치유 #공감의언어 #한국NVC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