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폭력대화와 실천적 영성 』 개정판

2021. 1. 6. 19:50함께 해요~

2015년 출간된 『비폭력대화와 영성 』 의 개정판.

이 책은 비폭력대화의 영적인 기반에 대한 마셜의 간결하고 즉흥적인 설명을 담고 있다.
자신과 다른 사람 안에 있는 신성과 연결하고, 공감과 연민의 세상을 만들어 내기 위한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로부터 시작하는 영성”
매일 사용하는 말 속에 영적인 훈련이 뿌리내린다고 상상해 보라!

 

(개정판) 비폭력대화와 실천적 영성

 

구매하기 

 

목차

들어가는 말

ㅇ 우리는 어떻게 비폭력대화를 통해서 신성함Divine과 연결할 수 있나요?
ㅇ “신God”이란 선생님께 어떤 뜻을 가지고 있습니까?
ㅇ “사랑의 신성한 에너지”를 알아차리는 데 선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ㅇ 어떤 종교적인 믿음이나, 가르침, 또는 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으셨나요?
ㅇ 종교와 영적인 영향으로 사람들이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는 것은 아닌가요? 그러니까, "대중의 마약Opiate of the Masses"이라는 효과 말씀입니다만.

ㅇ 그렇다면 비폭력대화의 일부는 영적인 바탕에서 나왔다는 말씀이신인가요?
ㅇ “우리 자신을 아낌없이 준다”는 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ㅇ 비폭력대화는 선생님의 사랑을 구현하고 싶은 선생님의 바람에서 나왔다는 말씀이신가요?
ㅇ 우리가 신God과 연결하는 것을 우리의 자아가 방해할 때 그것을 어떻게 방지하나요?
ㅇ 그러면 우리 문화의 언어가 신성한 에너지를 더 직접 아는 데 방해가 된다고 믿으시는 건가요?
ㅇ 이것이 비폭력대화의 영적 기반입니까?

ㅇ 지금 세상의 폭력은 신성한 에너지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서 생기는 것인가요?
ㅇ 이런 조건화conditioning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ㅇ 사람 사이의 이런 연결은 신을 앎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인가요?
ㅇ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 신성한 에너지와, 다른 사람과 연결하는 건가요?
ㅇ 어떻게 우리 안에 생동하는 것을 보여 주나요?

ㅇ 단지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만 하면 된다고 제안하시는 건가요?
ㅇ 사람들이 자기 욕구를 쉽게 표현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ㅇ 느낌과 욕구를 표현한 다음에는 무엇을 하나요?
ㅇ 우리가 서로의 삶과 연결을 하지 못하게 하는 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ㅇ 다른 사람과 공감으로 연결한다는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 예를 들어 주실 수 있으세요?
ㅇ 욕구를 부탁으로 표현할 때, 어떻게 하면 강요로 들리지 않는 부탁을 할 수 있을까요?

ㅇ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그저 모든 걸 허용하는 방임적인 태도 같은데, 훈육discipline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ㅇ 내가 다른 사람 안에 생동하는 것과 연결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ㅇ 다른 사람과 연결하기 위해 실제로 이 프로세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또 다른 예를 들어주시겠어요?
ㅇ 책으로 볼 때에는 NVC로 다른 사람 안에 있는 신성한 에너지와 연결하는 과정이 분명하게 보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산다는 건 어려운 일 아닙니까?
ㅇ 서로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상대편 안에 있는 신성한 에너지를 알아보게 하시나요?
ㅇ 우리가 서로에게 뭔가를 주고 싶어 하는 욕구는 얼마만큼 기본적인 것인가요?

ㅇ 이 과정에서 어떤 문화나 언어 장벽에 부딪힌 적이 있으세요?
ㅇ 비폭력을 실천하기 위해 영적인 수행이 중요하다고 믿으십니까?
ㅇ 간디나 마틴 루터 킹 목사처럼 영성과 사회변혁 사이에 다리를 놓으려고 시도했던 과거의 여러 사회운동에서 영향을 받으셨나요?

[비폭력대화 작은책 시리즈 4권, 8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