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회의 가이드 _ 우리가족 대화하기

2020. 5. 4. 23:05기린을 위한 주스

가족회의

 

가족회의는 부모와 자녀가 어떤 것이 달라져야 하는지 그리고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가족 전체의 목표를 성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창조적으로 의논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느낌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안전한 방식입니다. 문제나 사안이 있을 때 가족회의를 소집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습니다. 아이들은 건강하고 생산적인 방식의 갈등 해결 방법뿐만 아니라, 형제/자매, 부모, 방법, 되풀이 되는 행동들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는 일상의 감정적 스트레스는, 내부에서 쌓여서 감정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태가 되거나 다른 사람에게 쏟아 붇기보다는, 정기적으로 그러한 사안을 이야기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습니다. 가족회의는 아이들이 자신의 느낌과 반응에 책임을 지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느낌과 반응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아이들은 가족회의를 통해 감정지능을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또한 사안을 다루는 방법을 찾을 때 서로 지원을 하면서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각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을 가족회의에 참여시키는 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문제와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알아나가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결정을 내리는 것이 때로는 어려울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비록 시간이 걸릴지라도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협의를 하는 것이 삶에서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깨닫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이 그들의 느낌과 욕구Needs 말을 들어주는 경험을 통해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알게 됩니다. 또한, 그들의 생각과 느낌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도 존중하는 것을 배웁니다. 아이들은 동등한 파트너로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며, 그 결정에 책임을 지게 됩니다.

 


 


가족회의 가이드라인



  가족회의에 아래의 가이드라인이 모두 포함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제외된다면 
  가족 구성원에게 부여되는 동등한 권한
효율적 회의 진행가족 구성원 사이의 연결이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1. (어른 또는 아이누구나 어떤 이유로든지 가족회의를 소집할 수 있습니다.

  2. 회의 과정에서 그리고 결정을 내릴 때 모두가 동일한 발언권을 갖고 똑같이 존중 받습니다.

  3. 모든 사람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4. 각자가 시작한 말을 끝낼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5.  ~할 수 없다, ~하지 않겠다, ~하지 않는다, ~해서는 안 된다, ~아니다 등과 같은 단어의 사용을 피합니다.

  6. 앞으로 다르게 하길 바라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7. 모든 사람이 각자 자신이 걱정거리와 욕구가 다루어졌다고 느낄 때까지 대화합니다.

 


  

가족회의에 아래의 가이드라인이 모두 포함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제외된다면, 가족 구성원에게 부여되는 동등한 권한, 효율적 회의 진행, 가족 구성원 사이의 연결이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누구나 어떠한 이유로든지 회의를 소집할 수 있습니다. 

가족회의는 합의에 기반한 과정이므로,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가, 일상에서 짜증나는 일이든 삶에 변화를 가져오는 발표든 어떠한 이유에서든, 모임을 소집할 수 있습니다.  


회의 과정에서 그리고 결정을 내릴 때, 모두가 동일한 발언권을 같고 똑같이 존중 받습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삶의 경험이 적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생각, 아이디어, 의견이 똑같이 중요하고 가치 있게 다뤄져야 합니다.  


모든 사람의 의견을 존중해야 합니다. 

비록 누군가의 아이디어나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의견을 가질 권리가 있듯이 타인도 자신의 의견을 가질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각자 시작한 말을 끝낼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그 사람 혹은 그의 아이디어가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보내게 됩니다. 가족 모임에서, 개개인은 자신의 말할 순번을 가집니다. 만약 한 사람이 말을 오랫동안 하는 경향이 있어서 다른 구성원들을 방해한다면, 그 사안에 대해서 또 다른 가족 모임을 열도록 합니다. 시간을 제한하고, 순번을 정해, 걱정거리들을 이야기하는 방식에 대해 브레인 스토밍해 봅니다.


‘~할 수 없다(can’t), ~ 하지 않겠다(won’t), ~ 하지 않는다(don’t), ~ 해선 안 된다(shouldn’t), 아니다(no, not)’ 와 같은 단어 사용을 피합니다

할 수 없는 것 대신에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말하는 대안적인 말하기 방법을 찾는 것에 도전해 본다면 ,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열게 될 것입니다. 종종 부정적 단어들은 우리가 말하는 방식에 너무나 깊이 아로새겨져 있기 때문에, 누군가 이 단어들 중 하나를 사용한다면, 특정 단어를 말하거나 하고 소리를 내는 것이 재미있고 유용할 것입니다.


앞으로 다르게 하길 바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우리는 과거를 반복적으로 재생하는데 한정 없이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좋아하지 않는 것을 짚어내는 것은 종종 쉬운 일이지만, 그보다는 미래에 무엇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유용한 일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걱정거리와 욕구가 다뤄졌음을 느낄 때까지 대화하십시오. 

갈등을 이야기하는 것은 가끔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문제를 무시해버리거나, 다수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의 말은 무시해 버리는 것이 쉽다고 종종 느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진정으로 건강한 가정과 자율적인 아이를 추구한다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자신들의 걱정거리가 다뤄졌다고 느낄 때까지 대화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시간상 제약이 있거나, 대화가 비생산적으로 여겨진다면, 일단 대화를 계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추후 대화를 다시 시작할 시간을 정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North Star Family Matters, August 2008, by Wendy Carrido 에서 발췌

번역: 한국NVC센터 www.krnvc.org


가족회의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