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과 함께 하는 '회복적서클(Restorative Circles) 입문교육'에 초대합니다

2015. 2. 13. 16:42함께 해요~

칼 스테야트와 함께 하는

회복적서클(Restorative Circles) 입문교육에 초대합니다.

 

 

 

 

 

이 워크숍은 참가자들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회복적 실천을 탐색하고

발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RC 진행의 기본과 자신의 공동체에 회복적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시: 2015.3.21(), 22(), 23(), 오전 10~ 오후 6

[21, 22(2일 과정)만 참여 가능]

장소: 서울 은평구 불광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국제회의장 (전화 02-3156-7000)

참가대상: 교사 및 공동체 회복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인원: 100여명)

교육문의: 한국NVC센터 (전화 02-325-5586, 02-391-5585)

참가신청: 한국NVC센터 홈페이지

 

참가비용: - 선물경제(Gift Economy)로 운영합니다.

-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교육에 참여하기를 바라며, 교육비를 미리 책정하지 않았습니다.

- 워크숍 중간에 여러분의 자발적인 후원금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워크숍 경비는 워크숍 중에 공유)

- 워크숍 진행에 필요한 모든 비용(장소대여료, 강사의 방문경비 등)을 참가자들이 공동 책임으로 분담하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전세계의 회복적 실천과 평화 활동을 지원하게 됩니다

 

  

회복적 서클(RC)이란?

갈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신뢰와 연결을 회복할 수 있도록 공동체가 함께 지원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학교, 법원, 직장, 마을, 가족 등 전 세계의 조직과 공동체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갈등의 당사자들 (행동을 한 사람, 그 행동으로 영향을 직접 받은 사람, 공동체)이 모여 모든 사람이 공동체의 복지/행복을 함께 책임진다는 의식으로 대화에 참여합니다. 참여자들은 서로서로를 대화에 초대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RC는 응보적 정의가 공동체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합니다.

도미닉 바터(Dominic Barter)1990년대 중반부터 브라질 빈민촌의 젊은이들과 시작하였으며, UNDP와 브라질 법무부, 영국의 사회변화 싱크탱크인 NESTA에 의해 국제적으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강사: 칼 스테야트(Karl Steyart)

 

- 칼 스테야트는 평화와 정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배움 공동체를 만드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여러 모임을 진행하면서, 대학과 생태마을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배움과 변화를 돕고 있습니다.

 

- 2009년부터 학교와 병원, 직장, 가족간의 회복적 서클(Restorative Circles)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폭력대화센터(CNVC) 인증지도자로서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 갈등 해결과 의사소통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인류학과 환경정책을 공부했으며, 생태마을 건설, 퍼머컬쳐, 아키도, 불교명상, 요가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나누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