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모와 자녀 사이

갈등을 협동으로 바꾸는 7개의 열쇠

가족들이 서로존중을 통해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면서 모두의 욕구를 충족하고 함께 성장해갈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주고 있다.

 

누구나 바로 시작할 수 있을 만큼 알기 쉽고 구체적인 이 열쇠들을 실천하다 보면 어느 새 집이 ‘노폴트 존’으로 바뀌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 노폴트 존(No-Fault Zone)이란?

자녀가 한 어떤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비난하거나 비판하거나 더 나아가 벌주려고 하지 않고, 그 행동 뒤에 있는 아이의 느낌과 욕구를 알아주고 공감으로 들은 후, 서로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곳

 

집을 협동과 존중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어주는 비폭력대화의 힘

부모는 자녀의 협동과 존중을 바란다. 하지만 그것들을 얻는 방법은 몰라서, 대화는 어긋나고 결국 아이와 말다툼하고 아웅다웅하기 일쑤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길은 무엇인가? ‘협동존중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이다. 협동의 핵심은 함께하기이고, 따라서 부모 뜻을 일방적으로 내세우지 않고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을 자녀와 같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존중의 핵심 의미는 보는 것’, 특히 상대편의 지금 느낌과 욕구를 보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의 느낌과 욕구를 존중하면 아이도 부모의 욕구를 존중하면서 모두의 욕구를 충족할 방법을 찾는 데 자발적으로 협력하게 된다. 모든 사람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공감으로 소통하는 비폭력대화가 서로 돕고 존중하는 부모 자녀 관계에 기여할 수 있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오늘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목표와 방법이 있는 책

부모 역할에 관한 책은 많지만, 원리와 방법이 균형을 이룬 책은 찾기 어렵다. 이 책은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는 효과가 입증된 비폭력대화의 원리에 입각해 집을 노폴트 존(No-Fault Zone)’으로 만들자고 제안한다. 자녀가 한 어떤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비난하거나 비판하거나 더 나아가 벌주려고 하지 말고, 그 행동 뒤에 있는 아이의 느낌과 욕구를 알아주고 공감으로 듣자는 것이다. 이 분명한 목표를 이루는 방법이 부모 역할 일곱 개의 열쇠다. 누구나 바로 시작할 수 있을 만큼 알기 쉽고 구체적인 이 열쇠들을 실천하다 보면 어느 새 집이 노폴트 존으로 바뀌었음을 깨닫게 될 터이다. 이때 저자들이 40년 넘게 부모 교육을 해오면서 개발한 다양한 게임과 활동 들을 모아놓은 부록을 참고하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구매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