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멈춰진 시간을 넘어서 생성하는 정신으로

2019. 10. 1. 17:09함께 해요~

씨ᄋᆞᆯ, 멈춰진 시간을 넘어서 생성하는 정신으로

생명평화의 아르케로서의 과 그 해석

<뜻으로 본 한국역사>를 중심으로



우리가 공부하는 비폭력 대화는 간디의 아힘사 정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비폭력을 말할 때 간디의 정신을 가장 많이 이어받으신 함석헌 선생님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함석헌사상을 깊이 연구하시고  <길을 묻다, 간디와 함석헌>, <함석헌과 이성의 해방>, <함석헌의 평화론>, <영성과와 함께 느리게 살기> 등  20여권의 책을 내신 김대식박사님을 모시고 그 이야기를 듣고 함께하는 시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19.10.24. 목 오후 7시~9시 30분

한국NVC센터


참가비 

선물경제(Gift Economy)로 운영합니다.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특강에 참여하기를 바라며, 

 특강 후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내실 수 있습니다. 


※ 후원회원은 무료



신청하기https://forms.gle/yUhhvRCqcE155kb89



강사소개

김대식


1967년 강원도 양구에서 태어났다. 종교학과 철학으로 각각 박사학위를 받은 후 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대학원, 서울신학대학교, 성공회대학교 등에서 시간강사를 역임했다. 지금은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 숭실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등에 출강하면서 종교문화연구원 연구위원, 한국종교연합(URI-Korea) 지도위원, 함석헌평화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성, 우매한 세계에 대한 저항, 함석헌의 철학과 종교 세계, 함석헌과 종교문화, 씨알의 희망과 분노(공저), 길을 묻다, 간디와 함석헌(공저), 지중해학 성서해석 방법이란 무엇인가(공저), 종교근본주의: 비판과 대안(공저), 생각과 실천(공저), 식탁의 영성(공저), 망각의 해석학(공저),영성가와 함께 느리게 살기, 생태영성의 이해, 함석헌의 생철학적 징후들, 예수와 신앙 언어, 함석헌과 이성의 해방, 그리스도교 감성학, 함석헌의 평화론, 아시아 평화공동체(공저), 인문학적 상상력과 종교(공저), 《치명적 자유의 향연: 아나키즘과 함석헌(공저), 《켜켜이 쌓인 시간을 풀어주는 사람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종교 간 고통에 대한 해석학적 성찰과 유동적 종교>, <생명에 대한 존재론적 인식과 생명미학적 정치> 등이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아나키즘과 현상학적 인식론 및 존재론을 기반으로 하는 함석헌의 철학과 사상, 로자 룩셈부르크의 사회주의 해석, 기술철학과 정치미학, 해체구성적 종교이다.




참고로

<함석헌의 평화론>이나 <함석헌과 이성의 해방>,

<함석헌의 종교인식과 그리스도교 생태철학>(근간, 10월 초)

과 같은 책들을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