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출발! 채창원을 만납니다.

2016. 11. 4. 16:23기린 Life

NVC센터에서 3년간 내부교육 담당으로 활동했던

채창원님이 2016년 107일로

새로운 출발을 합니다.

 

창원님을 보내드리며 짧은 인터뷰를 했습니다.

 



 

리디아: 인터뷰에 응해주어서 감사해요. 선생님을 우리도 잘 보내드리고 싶어서 이런 자리를 마련했어요. NVC를 배웠던 여러 순간 중에 언제가 가장 기억이 나나요?

 

채창원 : 김보경 선생님에게 NVC1을 주말마다 올라와서 수강했었는데그 때 공감 받았던 때가 정말 좋았어요. 따뜻하고, 그 경험이 강렬해서 잊을 수가 없네요.


(2014년 회원의 날 때 노래하는 창원)


어떻게 NVC를 배우게 되었나요?

 

어릴 때 아버지가 너무 직설적으로 말하신다는 것이 생각나면서 나도 아버지 아들이니까 그냥 생각 없이 말을 막 하다보면 누군가에게 의도하지 않은 상처를 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어요. 그런 생각을 쭉 했었는데, 어느 날 잊고 있다가 군대가기 직전에 책상에 가만히 앉아있는데, 다시 그 생각이 크게 떠올랐어요.


그래서 그 동안 말을 많이 안했던 자신을 떠올리면서 그렇게 말을 줄이는 소극적인 방법이 아닌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인터넷을 찾아봤어요. 대화로 검색해서 비폭력대화를 찾게 되었고, 한국에서도 이런 방법이 있구나 하고 알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군대를 가셨군요. 그런 마음을 이어가기 쉽지 않았을 텐데...

 

그런 생각을 안고 군대에 갔는데, 저는 학사 장교로 가게 되어서 중위 정도로 진급했을 때, 그 때는 좀 여유 시간이 나더라구요. 대전에서 복무했는데, 주말을 이용해서 올라와서 배웠어요.

 

군 생활을 하면서 주말마다 공부한다는 것도 쉽지 않았을텐데 어떤 희망을 느끼셨나요?

 

, 아까도 말씀드린 공감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을 경험하게 되었고, 의식의 확장이랄까...그런 것을 경험하게 되었어요. 나는 여기만 알고 있었는데, 이런것도 있구나. 이런 걸 경험했어요2008년 이었던 것 같아요.

 

센터에서 일하게 된 것을 어떻게 시작된 건가요?

 

3년전에 제가 직장을 구하고 있는 상태였어요. 학사 장교를 마치고, 제가 한국리더쉽센터에서 인턴을 6개월 했었어요. 인턴 마치고 나서 그때 제가 연습모임을 가장 많이 했었던 때였어요. 1주일에 6~7개를 하고 있었어요. (웃음) 중재, 라이프, 닫힌 모임 등등 거의 매일 했어요. 그때 마침 센터에서도 사람을 구하고 있었어서 그게 시기가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중재와 라이프는 언제 들으셨나요?

 

아이크 처음 왔을때부터 들었고, 라이프는 12년도에 했어요.

현재 강사이신분도 많이 계세요.

 

스텝하면서 제일 재밌었던 때는 언제인가요?

 

신촌에서 근무할 때 윤정쌤이 점심 식사를 직접 다 준비해주셔서 해주신 적이 있어요.

그때 맛있었고, 참 좋았어요.

 

(마지막 근무하는 날...창원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창원)


언제 제일 스텝으로 일하면서 힘들었나요?

 

제일 힘들었을 때는.... 올 초에 센터 선릉으로 이사하고 나서 업무적으로 제일 힘들었던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다른 기업이나 근무여건을 보면 그렇게 안 힘들 수도 있었지만, 사람이 적기 때문에 기존의 업무도 해야 하고,, 새로운 세팅도 해야해서 매일 야근하고, 주말에 나와서 일하고 했던 것 같아요그렇게 안하면 일이 진행이 안 되었거든요.


 

마음도 힘들었나요?

 

초반에는 새로운 곳에서 새롭게 뭔가를 시작하니까 즐겁고 만들어가는 보람도 있었는데업무양이 계속 무리하게 지속되다 보니까 나중에는 무리가 되었던 것 같아요.

몇 개월 지속되니까요. 제 개인적으로는 1년에 한번씩 10일 간 명상을 다녀오고 하는 것이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것이었는데, 지난해, 지지난해등 IIT와 선릉 이사로 쉬는 타이밍을 놓쳤던 것 같아요. 그게 좀 아쉬워요.

 

 

지금 마음은 어떠세요?

 

홀가분해요. (웃음) 홀가분하고 마음 표현해주시는 분들에게 참 감사한 마음입니다.

그리고 리디아 선생님이 오셔서 제가 덜 힘들고 많이 도움이 되었어서 감사해요.

 

창원샘이 보는 지금의 센터는 어떤 것 같으세요?

 

변화의 시점인 것 같아요. 작년부터 비전세우기를 하면서 소시오크라시에 기대가 많아요. 여러 마음들이 모여서 잘 되지 않을까 싶어요.

 

앞으로 하고 싶은 뭔가가 있다면 이야기해주실래요?

 

현재 무엇을 딱 정해둔건 없구요. 요즘 제 관심을 사로잡는 것들을 하나 하나 하다보면 길이 열릴 것이다하는 믿음은 있어요. 당분간 많이 쉬고 싶기도 하고, 그냥 하고 싶은걸 천천히 하고 싶어요. 어제부터 뜨개질도 시작했어요. (웃음) 목공, 그림그리기 그런게 재밌는 것 같아요.

 

더 하실 말씀이 있나요?

 

있긴 한 것 같은데... 말로 잘 안나오네요.. 모두 감사해요.

 

 

늘 묵묵하게 맡은 자리에서 애쓰고,

센터 내부교육의 전반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협력해주었던 창원 선생님 정말 고맙습니다.

어디서든 더 즐겁고, 평안한 생활하시기 바래요.

선생님의 꿈을 응원합니다!

 

 

 

2016107일 선릉센터 상담실에서 정하린이 채창원과 만나서 이야기 나누다.

 

*** 채창원의 요즘 소식 ^^ http://www.upaper.net/ccw


 (창원이 나온 사진을 모아서 만든 앨범을 보며 흐믓해하는 창원)




**채창원의 요즘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