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공명하는 자아

2024. 3. 29. 17:03함께 해요~

<공명하는 자아>

 

공명하는 자아

-뇌의 치유 능력을 활성화하는

유도 명상과 훈련

(원제 : Your Resonant Self)

 

 

| 지은이: 세라 페이턴

| 옮긴이: 신동숙

| 펴낸곳: 한국NVC출판사

| 가격: 25,000

| 분류: 문교양/ 심리학/ 뇌과학

 

  

 

 

책소개

▶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의 이야기가 당신을 규정하지 않는다.
▶ 자신에게 말하는 방식을 바꾸면, 뇌가 작용하는 방식이 바뀐다.
▶ 자기 자신에 대한 비교와 비판을 내려놓고 따뜻한 자기 이해로 자신을 돌볼 때,
    우리의 뇌는 한층 건강해진다.
 

신경과학 지식과 치유 경험을 결합하여 사람들의 뇌와 신체를 통합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 몸의 신호를 읽는 법을 안내한다. 저자가 신경과학의 최신 연구 성과를 토대로 공명하는 언어의 힘이 어떻게 뇌를 재구성하고 자기애와 행복을 위한 역량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탐구한 성과이다. 흥미롭고 감동적인 이야기와 함께 신경계와 신경계가 서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최근의 뇌과학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이 책의 제목이 공명하는 자아(Your Resonant Self)’인 이유는 이 책이 자기 자신과 함께하는 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자신과 공명하려면 우리 내면에 서로 다른 두 부분, 즉 감정적 자아와 공명하는 자아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감정적 자아는 공명하려고 애쓰는 자아가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판단하는 주체이다.

지금 당신이 읽고 있는 이 글은 내면의 목소리를 변화시키기 위한 배움의 여정에 함께하자는 나의 간곡한 호소다. 이 여정은 몸과의 연결, 뇌에 대한 이해, 공명의 언어로 연결되는 치유의 길을 밟아 간다. 공명의 언어란 상대방에게 이해받는 느낌이 드는 말들이다. 공명의 언어에는 느낌의 분위기가 있으며, 관계, 기억의 공유, 승인의 의미가 담겨 있다. 이런 종류의 언어에는 감정에 대해 궁금해하고 감정을 정확히 말하는 것, , 갈망, 요구, 신체 감각, 생생한 은유, 시각적 이미지, 시 등이 포함된다.”(‘들어가는 글에서)

 

자신에게 말하는 방식을 바꾸면 뇌가 작용하는 방식이 바뀌고 언어를 시작점으로 해서 점차 자신을 온기 있게 대할 수 있다. 이 책 전반에 걸쳐서 뇌의 통합에 도움이 되는 언어 사용법, 즉 공명 기술(resonance skill)을 소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비교와 비판을 내려놓고 따뜻한 자기 이해로 자신을 돌볼 때, 우리의 뇌는 한층 건강해지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내면의 목소리가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목소리가 감정적으로 따뜻함을 느끼게 해주는 고마운 존재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심적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무정한 존재일지 모른다. 비판적이거나 자멸적인 내면의 목소리가 들릴 때,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가치와 매력을 재확인받으려고 가족이나 친구에게 인정과 위안을 구한다. 신경생물학의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런 행동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인간의 뇌가 두려움, 불안, 우울 등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끼면서도 동시에 사랑하는 부모나 연인에게 우리가 기대하는 것처럼 연민과 공감하는 마음으로 우리를 바라볼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각 장에는 명확하게 정리된 핵심 개념과 유도 명상이 소개되며, 더불어 그와 연관된 뇌 영역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따라서 독자들은 먼저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이후에 명상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경험의 깊이를 심화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책의 각 장에서 다루는 유도 명상과 공감 연습은 공명의 언어가 뇌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경험할 기회가 되기도 한다.

한편 이 책의 부록에서는 자기평가 질문지를 이용해서 자신의 현재 상태와 앞으로 집중하고 싶은 부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장을 읽기 직전에 미리 검토하는 데 사용하거나, 아니면 각 장을 읽고 난 뒤 학습 도구나 자기 인식 도구로도 활용해볼 수도 있다. 또한 영어로 된 유도 명상 녹음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정보와 이 책에서 언급된 치유 방식과 연구자들에 대한 정보를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관련 웹사이트 목록을 소개한다.

 

 

책속에서

P. 25

공명은 다른 존재가 감정적 온기와 너그러움으로 우리를 바라보고 깊이 이해해 준다는 것을 지각하는 경험이다. 다시 말해 자기 본연의 모습을 드러내도 괜찮으며, 우리가 느끼는 느낌과 열망이 다른 사람들에게 이해가 된다는 걸 아는 느낌이다.

 

P. 67

감정적인 고통을 더 많이 겪은 사람일수록,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해롭게 작용할 가능성이 그만큼 더 크다. 이 책에서 살펴보겠지만,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필요한 감정적인 지원은 양육자가 적극적인 관심과 따뜻함으로 보살피는 것이다.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을 겪으면서 관심과 보살핌을 덜 받았을수록, 결과적으로 행복과 안녕을 덜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실제로 다른 사람에 의해 피해(모든 유형의 학대와 방치)를 입으면, 그 물리적인 영향이 뇌에 나타난다.

 

P. 96

뇌에 대해서 더 많이 배우고 이해하면, 감정적 경험을 정확히 말하고, 우리 삶에서 중요한 관계의 맥락에서 우리 자신의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된다(재구성하기). 주의를 전환하는 건전한 방식을 찾고(주의 분산하기), 누군가가 동행해 주는 것이 왜 이토록 유익한지(동행하기)를 잊지 않고 기억하게 된다.

 

P. 120

공명하는 자기 목격자의 씨앗을 심고 키워야 자기 자신에게 친절을 베푸는 뇌를 만들 기초가 형성된다. 애착의 길과 함께 자의식이 자리한 뇌 중추를 더 많이 일깨워야 우리 자신에게 더 큰 연민으로 대할 수 있다. 이는 다른 무엇보다도 훌륭한 삶을 살 수 있는 습관이다.

 

P. 181

남들에게 관심과 지지를 충분히 받지 못하고, 고독감과 버림받은 기분이나 세상은 위험한 곳이라는 기분을 느끼면 뇌와 몸의 연결이 차단된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서로를 지지하는 따뜻한 공동체 속에서 번영하도록 만들어졌다.

 

P. 221

상황을 어렵게 만드는 건 사람들이 취하는 분노의 행동과 비난하면서 내뱉는 분노의 말이다. 육체적 폭력, 보복 행위, 학대, 모욕, 욕설, 경멸로 표출되는 분노는 트라우마의 자취를 남긴다. 분노와 경멸은 다른 사람의 건강과 행복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코르티솔이 계속 분비돼서 투쟁 반응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화를 내는 당사자 역시 건강에 큰 타격을 입는다.

 

P. 223

치유 과정을 일상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더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해 설명하자면, 지금 우리가 회복탄력성을 키우고 더 강력하게 만들고 있는 네트워크는 무언가를 하는어떤 한 가지 장소가 아니라, 전전두피질-편도체-감정이 연결된 네트워크다. 중요한 사실은 이런 강렬한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모든 사람이 배울 수 있으며, 이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뇌과학으로 뒷받침된다는 것이다.

 

P. 250

분노하거나 두려워할 때는 초점이 외적인 측면에 쏠려 있기 때문에,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분노와 두려움의 요소가 담긴 부정적인 생각은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에서 나타나는 반추와 수치심의 일부로 작용하기도 한다. 속상했던 마음을 위안, 이해, 온기로 달래지 못하면, 왕성한 분노와 두려움의 여파로 이런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수 있다.

 

P. 285

안전하고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 들면, 사람들은 충격이나 해리와는 완전히 다른 것에 배측 미주신경 복합체를 이용한다. 엄마와 아이는 특히 수유 중에 서로 깊이 결합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때 옥시토신(유대감을 형성하는 호르몬)이 몸속에 흐르면서 배측 미주신경의 상태로 이동한다. 그리고 성관계를 나눌 때도 옥시토신이 흘러넘치면 성적으로 연결된 나른한 기분이 미주신경의 배측 경로를 통해 이동한다.

 

P. 296

우리를 사랑했던 사람의 뇌가 어떤 유형이었는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통합되고 건강한 뇌를 가진 사람이 우리를 사랑해 준 경험이 많을수록, 우리가 일상의 삶을 훌륭히 영위하기가 더 쉬워진다. 어른들은 건강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능력(혹은 그런 능력의 결핍)을 사랑하는 자녀에게 물려주는데, 이것이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애착 연구의 본질이다.

 

P. 319

자기혐오가 내면에 자리 잡으면, 자기 연민, 자기 관리, 공명하는 자기 목격자가 발달할 확고한 기반을 찾기가 힘들다. 자의식과 연결된 뇌가 자신을 끔찍한 고통과 연결 짓는 과거의 패턴에 장악당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온기를 품을 능력과는 연결되지 못한다.

 

P. 326

자기혐오를 치유하려면 비판적인 자기혐오의 목소리를 진실로 받아들여선 안 된다. 고통을 다스리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스스로 벌하는 법을 배웠던 거라고 보아야 한다. 자신의 비판적인 자기혐오의 목소리를 믿는 한, 혼란스러운 상태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 이 목소리가 뭔가를 제대로 알고 있는 것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은 아무것도 모른다.

 

P. 384

중독자들은 고통을 멈추려고 애쓰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해치고, 더 많은 고통을 유발하는 끝없는 악순환에 빠진다. 그런데 외적인 수단으로 뇌 안을 바꿔 보려는 시도는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다. 건강에 해롭기도 하지만, 진정으로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에 비하면 효과가 아주 보잘것없다. 그러므로 뇌를 직접 치료하려고 시도할 것이 아니라, 뇌를 이용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저자소개 

 

세라 페이턴Sarah Peyton

신경과학 지식과 치유 경험을 결합하여 사람들의 뇌와 신체를 통합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다. 또한 신경과학의 최신 연구 성과를 토대로 공명하는 언어의 힘이 어떻게 뇌를 재구성하고 자기애와 행복을 위한 역량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탐구한다. 현재 비폭력대화 국제공인트레이너로서 전 세계의 청중을 만나면서 관계의 트라우마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공감으로 이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옮긴이 소개 

신동숙

 

끊임없이 배우고 탐구하는 삶이 좋아서 번역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주옥같은 글에 어울리는 우리말 옷을 입히는 과정에 큰 재미를 느끼며, 의식 성장에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을 많이 소개하고 싶은 마음으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영문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해 왔다. 주요 역서로는 예민함이라는 선물, 학습과학 77, 메이커스 랩, 메모리 코드, 사회 변화를 위한 시스템 사고,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천재의 식단, 먹어서 병을 이기는 법, 인간은 필요 없다, 인간은 과소평가 되었다, 제리 카플란-인공지능의 미래, 지금 당신의 차례가 온다면등이 있다.

 

 

차례 

이 책에 대하여

추천 서문

들어가는 글

 

1장 우리가 자기 자신에게 말을 거는 방식: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

2장 정서적 균형 유지하기 : 건강한 자기 조절

3장 자기 친절을 기르기 : 공명하는 자기 목격자 도입하기

4장 내면의 비판자 길들이기 : 도우려는 시도에 귀 기울이기

5장 불안 가라앉히기 : 신뢰를 향해 나아가기

6장 공명과 함께하는 시간 여행: 묵은 상처 치유하기

7장 분노의 창조적, 방어적 능력을 얻기

8장 아주 오래된 두려움을 극복하기

9장 해리에서 돌아오기

10장 애착 : 뇌가 동행에 반응하는 방식

11장 자기혐오와 혼란형 애착 치유하기

12장 우울증을 부드럽게 치유하기

13장 중독과 강박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자기 이해와 공명의 힘

14장 기쁨, 공동체, 외부의 목소리: 공명하는 자기 목격자를 타인에게 적용하기

 

부록 1. 자기평가 검토

부록 2. 온라인 자료

부록 3. 추천 도서

부록 4. 용어 사전

 

참고문헌

찾아보기

 

 

 

  

 

문의 : 02) 3142-5586 (한국NVC출판사) 
          books@krnvcbooks.com

 

 


 

 

Sarah Peyton  “The 2024 Resonance Summit” 이 열립니다.

FREE & ONLINE April 5-9, 2024

https://sarahpeyton.com/2024-resonance-summit/

 

The 2024 Resonance Summit: Explore the Healing Power of Play

Join us April 5th - April 9th for the fourth annual free Resonance Summit, hosted by Sarah Peyton. Explore the latest neuroscience research on play plus wonderful interactive sessions, and an opportunity to immersively experience and learn resonance in com

sarahpeyt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