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2. 4. 11:46ㆍ기린 Life
의왕시에 자리잡은 덕장초등학교는 2015년부터 비폭력대화 센터와 MOU를 맺고 비폭력대화 교사연수, 가족간의 비폭력대화를 위한 학부모연수 및 가정통신문 발송, 학생 스마일키퍼스 교육활동연계 등 교육공동체와 함께 비폭력대화를 생활화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주 2회 6시간씩 비폭력대화 전문강사님 2명이 항상 학교상담실에 상주하시면서, 주기적 학생상담 및 임시적 문제상황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신다.
학교에서 아이들은 서로 다른 생각으로 갈등이 생기곤 한다. 그 의견 차이는 말로 시작하여 때론 몸싸움으로 번지기도 한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교사인 나는 갈등이 생긴 아이들을 불러놓고 각자의 입장에서 갈등이 생긴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라고 한다. 아이들은 자신입장에서 옳은 생각과 억울한 느낌을 거침없이 이야기 한다. 교사인 나도 각각의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너의 입장에서 그랬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입장만 고집하기 일쑤다.
덕장초는 비폭력대화와 함께 한지 3년이 되어간다. 아이들이 변하였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갈등상황이 생기면, 우리 아이들은 일단 감정카드(NVC의 느낌욕구카드-칠판용자석카드)가 붙어있는 칠판으로 가서 이 갈등상황으로 인한 자신의 느낌과 욕구에 해당되는 단어를 골라서 교사에게로 온다.
갈등상황은 우리 반에는 승윤이와 현서라는 친구가 있다. 승윤이가 현서의 이름을 자꾸 만두라고 놀렸다.
현서 : ‘하지마’
승윤 : ‘미안해 만두야’ 하면 놀림을 계속하는 상황이었다.
한참을 실랑이를 벌이다가 현서가 승윤이의 팔을 붙잡고 칠판 쪽으로 가서 느낌욕구카드를 골랐다. 그것을 보고 있던 승윤이도 멋쩍은 듯이 서 있다가 자신도 느낌욕구카드를 고르더니, 나에게로 왔다. 이 때 교사는 아이 둘의 이야기를 들어주기만 하면 된다. 한명이 먼저 자신의 느낌과 욕구를 이야기 한다.
현서 : 지금 나의 느낌은 ‘화난다’, ‘짜증난다’ 야.
승윤 : 나는 ‘재미있다’ 야
현서 : 나는 네가 나의 이름을 만두라고 놀려서 화나고 짜증이나. 그래서 나는 네가 나를 존중해 줬으면 좋겠어.
승윤 : 나는 너의 별명을 부르니까 재미있어서 그랬는데,
네가 화나고 짜증난다고 하니 앞으로 그렇게 하지 않을께.
나의 욕구는 ‘놀이’야. 나는 너랑 같이 놀고 싶어서 그랬어. 미안해
현서 : 나도 너의 마음을 몰라서 미안해
교사 : 둘이 이제 마음이 편해졌니? 이렇게 화해하는 모습을 보니 너무 기특하구나.
아이들이 각자의 느낌만 강조하면서 이야기하던 모습은 점차 사라지고, 상대방의 욕구까지 들여다보려고 하는 모습이 참으로 기특하였다. 먹물 한 방울이 점점 스며들어 화선지를 가득 채워 아름다움을 뽐내듯이 우리 학교에서 비폭력대화는 긍정과 희망으로 자리잡고 있다.
덕장초등학교 김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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