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을 위한 NVC, 나와 함께 친구와 함께

2017. 9. 21. 10:56기린 학교 /교육 후기

청년에게 희망을!  청년자기 삶의 주인으로! 

청년들의 삶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2017.9.1~3 동안 비폭력대화 1단계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기획 진행_박진희, 이경아, 전명옥, 박대순, 김순옥)





청년들을 위한 NVC 워크숍 동안 배웠던 것을 찬찬히 되짚어 보았습니다.

3일 동안의 여정은 나의 느낌욕구에 집중하고 그것들을 마주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시각화 된 그로그 카드를 통해 느낌과 욕구를 찾다보니 저도 몰랐던, 저에게 중요했던 느낌과 욕구를 발견할 수 있었고, 상대의 욕구도 찾아보면서 나에게 중요한 욕구가 상대에게도 중요한 욕구일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상대를 비난하게 만든다.’라는 문구가 마음에 깊게 와 닿았는데, 같은 상대도 나의 욕구에 따라 다른 꼬리표가 붙는 과정이 조금은 충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NVC 참여 이후 누군가를 비난하고 있는 저를 발견하면 좌절된 내 욕구가 무엇인지 찾아보게 되었고, 나의 느낌과 욕구를 내가 알아주고 이해해주는 것만으로도 상대에 대한 비난을 멈추게 되는 걸 보며 신기했습니다.

 

마지막 날 자칼 IN, OUT을 연습 할 때는 그 동안 제가 얼마나 제 자신과 남을 비난하는데 에너지를 쓰고, 또 스스로를 해치고 아파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제게는 가장 어렵고 힘든 과정이었는데, 그 과정을 함께 해주고 기다려준 조원들과 따듯하게 다가와 위로와 공감을 나눠주신 박진희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첫 날은 긴장되고 걱정되는 마음이 많았는데, 박진희 강사님께서 밝게 웃는 얼굴로 저희를 맞아주시고 이야기를 잘 들어주신 덕분에 지지와 이해 받는 공간이라는 느낌을 받으며 마지막까지 편안하게 수업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을 도와주신 다른 강사님들과 함께 했던 참여자 분들 그리고 청년 NVC의 기회를 열어주신 NVC센터에도 감사의 마음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혜진

 




경제적인 어려움이 배움에 장애가 되지 않게 

배움을 원하는 청년들모두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후원해주셨습니다. 


금민지

성영주

전명옥

박은호

송경치과의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