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4. 26. 12:06ㆍ기린 Life
2018년 4월 12일
오늘 수업 중 벌컥 화를 냈다.
그것도 비폭력대화(NVC) 수업에서!!
화를 내고 나니 후회스러웠다.
잠시 쉬고 아이들 앞에서 고백했다.
아직 맘이 속상하다고... 그리고 그렇게 표현한 내 모습이 아쉽다고..
애들이 그런다. "비폭력대화로 같이 풀어봐요"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때 내 마음을 칠판에 관찰, 느낌, 욕구, 부탁으로 썼다.
성일이가 과제를 다 마치지 않고, 쉬는 시간 종이 치자마자 ‘매점가자’하며 일어나는 모습을 보았을 때 (관찰)
샘은 화나고 섭섭하고 답답했어 (느낌)
존중과 배려, 질서(욕구)가 나에겐 정말 중요하거든.
샘이랑 약속한 것이 지켜지기를 바랬다는 말이지.
다음에는 그럴 때 샘에게 매점 먼저 다녀와서 다시 해도 될지에 대해서 물어봐줄 수 있을까? (부탁)
그리고 그대로 그 아이에게 다시 표현했다.
이번엔 어떻게 들리냐고 물어보았다. 좀 더 편안하게 들린다고 한다.
‘넌 그때 어떤 마음이었어? 샘이 좀 너의 행동을 이해하고 싶어서 그래’하고 물었더니
"매점 다녀와서 마저 끝내려고 그랬어요."라고 한다.
아.. 그랬구나!
그런데, 나는 ‘이 아이는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제멋대로 구는 아이로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화가 난 거였다.
수업을 다 마치고 불러서 다시 이야기 나누려고 보니,
내 얼굴도, 그 아이 얼굴도 이미 다 풀어진 상태.
"다음 수업시간에는 좀 더 집중해서 참여해줄 수 있어?"라고 물으니
"네"라고 하고, "죄송해요"라고 한다.
아까 화내고 난 후에는 정말 부끄럽고 아찔했는데,
헤어질 땐 그나마 이런 과정으로나마 아이들과 다시 연결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담 주에 ‘화’에 대한 활동을 하는데, 나도 같이 해야겠다^^;;
2018년 4월 19일
오늘 소통의 대화 수업,
지난 시간에 내가 화 냈던 그룹^^;
오늘은 아이들과 연결이 잘 되었다. 히히~
내가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연결’에 가장 큰 의도를 두고 한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
또한, 중간중간 참지 않고 내 표현을 해가면서 수업을 진행했던 것도 도움이 된 듯 하고..
무엇보다 지난 주에 내가 화냈던 그 사건의 주인공들이 오늘은 열심히 참여했다.
웃으며 나랑 이야기도 잘 나누고...
안심되고 고맙고 홀가분함 ^^
심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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