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임 · 연구모임] 무지개 공감카페, 신나는 성평등 · 성교육

2024. 4. 1. 16:51기린 Life

 

무지개 공감카페 이야기 

 

지난 3월 17일 일요일 한국비폭력대화교육원 2교육장 거실에서 작고 소박한 모임이 있었어요.

 

이름하야 <무지개 공감카페>, 

'무지개 공감 카페'는 비폭력대화 공동체 안에서 만난 성소수자 세 명(불주먹, 호지또, 소연두)이 만든 모임입니다. '무지개 공감 클럽'에서 주최하는 성소수자들과 다정한 이웃들의 공감의 자리에요. 성소수자와 이웃들을 초대한다고 이곳저곳에 초대장을 보냈죠. 

 

 

 

그렇게 해서 모이게 된 성소수자와 이웃들 다섯 명. 

각자 준비 해 온 간식들도 내놓고, 차도 한 잔씩 마시며 다소 긴장되는 마음으로 어색하게 앉아있었죠. ㅎㅎ 

시작은 언제나처럼 체크인으로 했어요. NVC가 뭔지 모르는 참여자도 있어서 보드게임 카드인 하트하트를 이용했죠

 

 

 

카드를 나눠갖고 지금 내 기분은 어떤지, 오늘 오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기대하는 것은 뭔지를 나눴죠. 

그리고 그로그 카드를 꺼내 공감하기를 했어요. 최근에 있었던 일들중에서 공감받고 싶은 얘기를 나누고 느낌과 욕구를 추측해주며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죠.

 

 

 

마지막으로는 앞으로 <무지개 공감카페>가 어떻게 되면 좋을지 카드를 활용해 함께 비전을 만들어 봤어요.

얼토당토 않은 얘기도 나오고, 마음에 와닿는 얘기도 하면서 웃으며 우리의 비전을 구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마무리는 체크아웃으로!

성소수자와 ‘이웃들’로 우리의 품이 넓어진 것 같아 기쁘고 기대된다, 이 품이 넓어지고 커지면 내가 성소수자로서 세상을 대하는 마음이 편안해 질 것 같고 궁금하고, 기대되는 마음이 될 것 같다는 것, 조언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참고 있었다는 것에 축하와 감사가 있고, 교육원 대표님의 깜짝 방문이 힘이 되었다는 얘기,

 

또 만나요!

비폭력 불주먹 드림

 

🚩<무지개 공감클럽> 오픈채팅 주소 https://open.kakao.com/o/g7b1M0ig

 

 

 


 

 

 

NVC로 신나게 성평등 · 성교육

 

<NVC에 기반한 페미니즘 성교육 연구모임>이 <NVC로 신나게 성평등교육, 성교육>으로 이름을 바꾸고 관심있는 분들을 밴드로 초대합니다!

 

🚩밴드 가입하기 https://band.us/n/a9af0126n3h28

 

안녕하세요~

NVC에 기반한 페미니즘 성교육 연구모임은요, 2022년 NVC센터 오픈 스페이스에서 지현이 제안한 ‘비폭력대화에 기반한 페미니즘 성교육’ 주제로 모여 이야기를 나누다 발전 된 모임입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개설해 관심 있는 한국NVC센터 회원들을 초대했고, 이후 NVC를 배우지는 않았지만 NVC와 페미니즘으로 함께 고민하는 성교육에 관심있는 이들을 추가로 초대했습니다. 한 동안 소소한 소식을 주고 받으며 조용히 채팅방을 유지하다가 지난 해 9월 부터 책 [포괄적 성교육]과 [유네스코성교육가이드]를 함께 읽으며 모임을 활성화 했습니다.

송년모임을 가지며 2023년 모임을 어떻게 꾸려갈까 궁리하고 새로운 제안을 하고 함께 수락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기 https://lopsided-hero-c2a.notion.site/NVC-2023-1488b85f1f4c4f02b6c85cb167931477

 

그렇게 많은 분들을 만난것이 참 기쁜 일이었어요. 인연이 가늘고 길게 이어지는 것도 참 행복하고 좋아요.

이렇게 밴드로 문자로 소통할 수 있는것도 저에게는 든든하고 따뜻한 응원과 지지가 되었답니다.

함께하는 선생님들의 존재만으로 저에게 우리에게, 서로에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 잊지마시기를 부탁드렸어요.

 

저는 또 2024년 [NVC에 기반한 페미니즘 성교육 연구모임]은 어떤 방향으로 지속되면 좋을지 고민했죠.

제가 얼마전 경주에서 NVC국제심화교육(IIT)에 참여했어요. 그곳에서 정말 많은 경험을 했고, 충만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답니다. 배움도 참 많았어요.

저 개인적으로 축하하고 싶은것은 NVC를 만나고 제가 하는 일들과 어떻게 만나게 하고 있는지 발표하는 <세계속의 기린>에 참여한 것이에요. 3분동안의 스피치를 준비하는데 저에게 <NVC에 기반한 페미니즘 성교육 연구모임>이 참 중요한 모임이었더라고요. 그러면서 IIT를 마치고 "바깥세상"으로 나아가 펼치고 싶은 일들을 나누는데, 저는 역시나 NVC와 페미니즘이 만나는 것에 관심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안하게 된 주제가 [NVC에 기반한 신나고 재미있는 성평등 교육 놀면서 개발(하기)]였어요. (다른 매력적인 주제들이 많이 있었음에도 두 분이나 주제모임에 와 주셨어요! 기뻐라~)

 

세 사람이 모여 어떤 욕구로 이 주제에 왔는지,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나눴어요. 그리고 일단 뭔가를 해보자!했죠. 그렇게해서 하기로 한 첫 발자국이 <NVC를 가르치는 사람들을 위한 이매진 툴킷(유럽의 남성 단체들이 모여 만든 남성성교육 툴이에요.) 연수>를 하자는 것이었어요.

 

이매진에 대해 제가 지난 2년동안 열심히 영업하고 홍보했는데 나눌 기회가 없었잖아요. 그런데 만들어보려고요. NVC를 나누시는 분들을 대상으로요. 목적은 제가 이매진을 쓰면서 ‘이걸 NVC적으로 바꾸면 좋을텐데…’싶은 내용들과 순간들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그걸 나누고 궁리하고 싶어요.

 

🚩자세한 내용 보기 https://band.us/band/90204404/post/88

 

 

이 얘기 들으니까 어떠세요?

 

지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