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공감 워크숍 후기] 감사를 회복한 시간

2018. 10. 4. 10:32기린 학교 /교육 후기

 

 NVC 부부공감 워크숍을 참여하고 

                                                                         호 빵

 

 

거의 5 만에 부부가 함께하는 워크샵이었다. 

설레던  만남에서부터 닮은 많았던 우리.

 

부부공감 워크샵을 통해 숨겨진 작은 다른 점을 찾을 있었고, 

그곳에서 서로를 향한 불편함이 시작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것은 각자가 가장 바라고 원하는 방식의 '사랑'이었고 '결핍된 욕구'였다. 

이미 훤히 알고 있는 남편과 아내가 아니라 어떤 사랑을 받고 싶어하고

어떤 사랑의 방식이 서로의 삶에 의미로 다가오는지 내놓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서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대답한 시간이었다.

살아가다가 불편함이 다가와도 이제는 저러지?’ 아닌 

그게 불편하구나~’라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전환은 서로가 힘든 순간 -비난과 판단으로 갈등의 시작이 아닌

서로의 욕구로 연결되려는 시작으로 변화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원가족으로 인한 고통을 경험한 적이 있었는데 

일상에 밀려 그때 당시 순대에게 깊은 감사을 놓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순간 아차 싶은 생각이 들면서 순간 생각난 것이 다행이었다

마음을 그대로 글로 뜨겁게 고백하며 

 

'고맙고 고맙다,  옆자리 지켜줘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편에 있어줘서 

얼마나 든든하고 힘이 되었는지 모를 것'이라며 꾹꾹 작은 종이에 담았다

 

읽기도 전에 터진 눈물은 진한 고마움이었다.

눈물로 주고 받은 감사는  힘든 시간을 이기고 지내온 우리에게 선물이었다

 

시간을 모두 허락하고 연결되도록 다리를 놔준 부부공감 시간에 

깊은 고마움을 전하며 신뢰로운 부부 관계로 고마움을 대신해야겠다고 생각해본다.

 

 

 

 

 

#감사 #NVC #비폭력대화 #부부 #부부워크숍 #이윤정 #한국NVC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