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여행을 떠나 200년 후 우리 후손과 만나 이야기를 한다면...

2021. 12. 8. 11:21기린을 위한 주스/캐서린의 나누는 글

안녕하세요?

 

올해 마지막 달 인사는 올해 저에게 가장 중요했고 계속 중요한 것에 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인류는 생태계 파괴와 온난화로 절멸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환경에 관한 우리의 진실은 어둡고 어려운 상황입니다. 저는 너무 속상하고, 죄의식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저 자신에게 일회용을 쓰면 안돼, 전기를 적게 써야지 (전기 소비량 때문이라며 석탄 발전소를 계속 돌리고 있다), 고기를 먹으면 안돼. 이런 말을 속으로 하면서 점점 더 긴장되고 힘이 빠지고 우울하고 절망스러워집니다. 내 자신을 다시 돌아보며 삶과 연결을 합니다.

 

내가 왜 속상한가 ...

이 지구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알고 있고 그렇게 유지하고 싶어서. 그 아름다움에서 느끼는 경외감, 내 삶에 생동감을 주는 신비로움과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해서.

 

내가 왜 죄의식을 느끼나 ...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내가 오랫동안 산 방법이 지금의 지구 상황을 가져왔다. 나는 지구와 그 위에 있는 모든 생명체들을 서로 돌보고 존중하며 조화롭게 사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왜 내가 책임감을 느끼나 ...

10년이나 20년 후, 언제라도 아이들이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기 위해서, 점 점 더 강하고 치명적인 전염병을 겪어야 할런지도 모를 아이들을 위해서 내가 살아있는 동안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하고 싶다. 조아나 메이시가 제안한 것처럼 시간 여행을 떠나 200년 후 우리 후손과 만나 이야기하는 것을 상상한다. 후손에게서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사랑하는 200년 전의 조상님, 우리가 지금 이렇게 아름답고 건강한 환경에서 잘 살 수 있게 된 것이 정말로 고맙습니다. 그때 조상님 시대에 그렇게 힘드셨던 순간에, 획기적이고 용감한 행동을 해 주신 덕분입니다. 아니면 우리는 지금 존재하지 못할 수도 있었습니다. 말씀해 주세요. 그때 조상님께서는 얼마나 힘드셨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행동을 하셨는지, 어떻게 그런 행동을 하실 수 있으셨는지?”

 

이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것이 지금 나의 삶의 의미 있는 목적입니다. 매일 작은 일을 합니다. 그 힘은 더 이상 두려움과 절망에서가 아니라 내 욕구들과 연결 했을 때 내 안의 깊은 곳에서 끝없이 솟아나오는 사랑의 힘에서 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아는 한 우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행성, 이 지구, 우리에게 주어진 보석 같은 이 선물에 감사하는 마음, 그리고 이것을 우리 아이들에게, 다른 동물들과 나무의 아이들에게도 전해 주기를 원하는 사랑, 그 사랑의 힘으로 지금 작은 일을 했을 때, 가슴이 벅찹니다. 할 일이 많지요. 이상한, 거의 신비로운 자신감이 생깁니다.

 

어제는 동네 빵집에 그라놀라를 담을 유리 용기를 맡겨 놓았다. 다음에 그라놀라를 만드는 날 담아 달라는 부탁을 했고 흔쾌히 그렇게 해 주시겠다는 말을 듣고 행복했다. 그라놀라가 담겨오던 봉투가 종이와 비닐이 겹쳐 있어 분리수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불편함을 불구하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바꾸어가야 합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고기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축산업이 얼마나 여러모로 지구에 해로운지 알고 있습니다. 동물사료를 기르기 위해 아마존 열대 우림의 70%가 벌목이 되었고 계속 늘어나고 있고, 메탄가스, 온실가스 배출, 특히 배설물은 토양과 수질을 심각하게 오염하고 있습니다. , 돼지, 닭 등은 기계식 사육으로 참혹하고 잔인한 짓을 우리가 매일 하고 있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고기를 덩어리째 먹는 것은 최근 일입니다. 오래 동안 살코기를 국물로 우려서 먹었지요. 위급한 지구적 현상 앞에서 사소한 것으로 보이나요? 사소한 행동이 집단적으로 퍼질 때 급격한 변화를 가져옵니다. 1990년대 대부분의 남자들이 담배를 폈지만 지금은 아주 소수가 되었습니다. 한때 심각했던 오존층문제도 급격한 대체물질 사용이라는 행동을 해서 문제가 완화되었습니다.

 

지금 우리의 진정한 위기는 우리가 머리로는 우리가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위험한 위기라는 것을 알면서도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NVC의 사랑은 행동입니다.

 

보람, 자신감, 행복을 느끼며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환경을 보호하는 작은 행동들은 수백 가지가 있습니다. 혼자서나 가족이 함께 재미있는 창조적인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고기 소비를 줄인다.

전기 소비를 줄인다.

자동차 타기를 줄인다.

.

.

.

 

사회적으로 활동을 하고 싶을 때는 이미 의미 있는 움직임을 하고 계신 분들과 힘을 합칩니다. 깊은 차원의 삶의 의미와 연결, 창조력, 재미, 소속감이 충족될 수 있습니다. 기후위기에서 오는 우울을 헤쳐 나갈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감사합니다.

 

캐서린 드림